한 달여 간 지속되던 전주 '쓰레기 대란'이 폐기물 처리시설 협의체들의 쓰레기 정상 반입 결정으로 일단 종료되면서 급한 불은 끄게 됐다.

다만 그동안 갈등을 빚어오던 '현금 지원 중단' 등의 문제에 대해선 전주시가 협의체들과 합의점을 찾기 위한 실무협의체를 구성, 이달 안에 최종 타결하는 방안을 모색키로 해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우종상 복지환경국장은 9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많은 시민이 우려하던 쓰레기 문제가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며 "전주시 쓰레기(폐기물)반입이 현재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고 시가 야적했던 쓰레기들은 모두 소각 처리했다"고 밝혔다.

우 국장은 "이번달 내로 쓰레기 협의체들과 전주시의회, 전주시가 참여하는 3자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대화와 소통을 통해 이달 안으로 가장 합리적이고 슬기로운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폐기물처리시설 현안 해결을 위해 마련된 실무협의회는 각 폐기물 시설 협의체 위원장 3명을 비롯해 전주시의회 2명(지역구, 복지환경위), 전주시 2명(복지환경국장, 과장) 등 총 7명으로 구성된다.

시는 이번에 구성된 실무협의회 운영을 통해 그동안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았던 '현금지원 금지'를 비롯한 12개 권고사항에 대해 최종 합의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그러나 전주시와 협의체들이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한다면 다시 쓰레기 대란이 빚어질 가능성도 있어 불씨는 여전한 상황이다.

앞서 이번 쓰레기 대란은 전주시의회가 협의체 주민들에게 지급하던 현금 지원을 중단하는 대신 마을 공동사업이나 목적 사업으로 전환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조례안을 가결하면서 촉발됐다.

이에 주민협의체는 지난해 12월 초부터 전주권 광역소각자원센터(소각장)로 반입되는 소각용 쓰레기에 대한 성상 검사를 강화했다.

그 결과 하루 평균 170t 가량의 소각용 쓰레기 중 약 30%가 반입이 불허되면서 쓰레기 처리에 차질을 빚었고, 한 달여 간 방치된 쓰레기로 인해 악취 등 시민불편이 이어졌다.

주민협의체는 일단 올해부터는 성상 검사를 평상시 수준으로 완화시키기로 결정하고, 지난해 말부터 모든 쓰레기를 대기 차량 없이 원활하게 반입하고 있다.

주민협의체 관계자는 "이번 쓰레기 재반입은 성상 검사 강화로 일부 쓰레기 반입이 중단되면서 시민들의 불편이 가중돼 이를 해소하고자 진행한 것"이라며 "실무협의체를 통해 대화할 용의가 있으며, 전주시가 납득할 만한 협상안을 내놓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가 2004년부터 쓰레기처리장 일대 주민에게 보상 차원에서 지급한 금액은 지금까지 매립장 주변 21개 마을 주민 86억원, 소각장 주변 41개 주민 106억원에 달한다. /뉴시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