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진흥청, 감귤 품종개발 협의회 및 새 품종 품평회 실시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15일~16일 제주도(켄싱턴 리조트)에서 시장경매사와 함께하는 감귤 새 품종 개발 및 보급 활성화를 위한 협의회와 감귤 품종 평가회를 연다.

감귤 새 품종의 보급 확산을 위한 품질평가와 앞으로 보급 활성화를 위해 시장과 소통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된 이 자리에는 감귤 재배농가, 전국 주요 농산물 도매시장의 경매사 등이 참석한다.

협의회에서는 한국농수산물도매시장법인협회가 감귤 판매동향과 시장이 원하는 감귤의 조건에 대해 발표하고, 농촌진흥청 감귤연구소가 새 품종 감귤 개발 및 보급 현황에 대해 소개한다.

또한 감귤 새 품종 개발 방향을 찾기 위한 토론회도 진행한다.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감귤 품종 ‘하례조생’을 비롯한 5품종 과실에 대한 품평회에서는 보급과 유통 종사자 관점에서 품질 및 상품성을 평가한다.

농촌진흥청은 2004년 감귤 ‘하례조생’ 개발을 시작으로 올해까지 20품종 이상을 육성했다.

‘하례조생’은 80g~90g 정도 크기의 온주밀감으로 같은 시기 ‘궁천조생(일본)’ 품종에 비해 평균 당도는 1브릭스 높고, 산 함량은 0.1% 낮은 특성을 보인다.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현재 보급면적이 350ha로 빠르게 늘어나고 있으며, 농가 선호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어 앞으로 대표적인 조생계 온주밀감 품종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농촌진흥청 최영훈 감귤연구소장은 “최근 잦은 기상 변화로 인한 품질 저하와 수입 과실 등 소비자 기호 다양화 등으로 감귤 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생산자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감귤 새 품종 개발 및 보급을 통해 감귤 산업의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고 감귤 농가 경영을 안정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