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도 재난의료 역량강화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

 
전북도는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보건복지부(국립중앙의료원)가 주최한 ‘제1회 재난응급의료 종합훈련대회’에서 전북팀이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재난현장에서 신속한 응급의료제공은 사상자의 생존율 향상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분야로 재난발생시 최선의 재난응급의료 제공을 위한 의료, 보건 및 소방기관 등의 역량 제고 목적으로 마련됐다.

대회에는 전국 재난거점병원에 조직된 재난의료지원팀(KDMAT)이 시ㆍ도별로 팀을 구성 총 15개팀 200여명이 참가했으며 전북팀은 도(보건의료과, 소방본부), 재난거점병원(전북대병원, 원광대병원)을 중심으로 12명을 구성해 참여했다.

이번 훈련 평가기준은 대형 지도로 제작된 재난현장 모식도를 이용한 도상(圖上)훈련으로 주어진 재난 및 돌발상황에 대해 ①재난응급의료상황실에서 다수사상자 발생 전파 후 KDMAT 출동의 신속성, ②현장 도착 후 적절한 지휘체계 마련, ③현장응급의료소 설치 및 환자 중증도 분류의 정확성, ④인근 의료기관으로의 환자 분산이송의 완결성 등을 기준으로 평가했다.

전북도는 이에 앞서 시군 보건 및 응급의료기관의 재난의료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처음으로 재난의료 통합교육(이론ㆍ실습ㆍ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지난 10월 24일에서 25일까지 2일간 127명 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유택수 보건의료과장은 “전북도는 최근 대형 사고 및 재난상황으로 다수사상자가 발생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재난의료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며 “재난의료 관련 사업 발굴 및 꾸준한 교육과 훈련으로 재난상황발생에 대비한 기관의 역량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