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진흥청, 12월 이달의 식재료‧조리법 소개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12월 ‘농촌진흥청이 추천하는 이달의 식재료’로 참다래, 시금치, 동부를 선정하고 조리법을 소개했다.
참다래는 비타민 C가 많이 들어있고, 임산부에게 필요한 엽산도 풍부하다.

단백질 분해효소가 많아 고기를 부드럽게 하고 소화를 도와준다.

참다래를 재료로 한 음식으로 참다래차, 참다래닭구이, 참다래샐러드를 소개했다.

시금치에는 사포닌과 섬유소가 들어 있어 변비 해소에 효과적이며, 시금치 뿌리에 있는 구리와 망간은 몸에 해로운 요산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시금치를 이용한 음식으로 시금치물김치, 시금치된장전골, 시금치삼치볶음을 소개했다.

동부는 다른 콩에 비해 탄수화물 함량이 높지만 지질과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주어 체중감량에 효과적이다. 동부를 이용한 음식으로 도루묵동부조림, 동부후무스를 소개했다.

12월의 식재료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농촌진흥청 농업기술포털 ‘농사로(www.nongsaro.go.kr)-생활문화-음식-이달의 음식’에서 볼 수 있다.

농사로에는 선정한 식재료에 대한 유래, 구입요령, 보관 및 손질법, 섭취방법, 영양성분 등이 자세히 나와 있다.

또한 선정한 식재료를 이용해 별미식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가정식 조리법 및 단체급식용 조리법도 소개했다.

농촌진흥청 가공이용과 한귀정 농업연구관은 “참다래, 시금치, 동부는 비타민과 식이섬유소 등이 풍부해 건강, 영양, 다이어트를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식재료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