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재난대응 현장훈련 실시

 
익산시는 2016 지역특성을 고려한 재난대응 현장훈련을 24일 오후 예술의전당에서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전라북도, 익산시, 익산경찰서, 익산소방서, 군부대(제7557부대, 제9585부대 3대대), 한국전력익산지사, KT익산지사, 한국전기안전공사, 대한적십자사, 전북에너지서비스, 익산시자원봉사단, 자율방재단, 관내 병원 21개 유관기관 및 단체에서 500여명의 인원이 참여하고, 헬기, 구급차 등 37대의 장비가 투입된 가운데 ‘테러진압 및 화재붕괴 긴급구조 현장 훈련’이 실시됐다.

이번 훈련은 예술의전당에 침투한 테러범 진압훈련과 가스 누출 폭발로 건물 붕괴 및 화재가 발생해 대규모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가상 상황을 설정해 이뤄졌다.

신속한 초기대응을 위한 긴급 구조 통제단 및 재난현장통합지원본부 운영, 유관기관 ․ 단체의 지원과 복구과정에서 도출된 문제점을 개선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뒀다.

훈련 종류 후 참가자들은 상호평가와 토론 등을 통해 미비점을 보완하는 등 예기치 않은 돌발 상황에 대한 재난사고 대응 강화 방안을 논의 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훈련은 위기관리 역량 강화와 위기대응 능력 확립에 목표를 두고, 재난 발생 원점에서 민·관·군·경이 통합된 초동 조치 절차를 숙달해 대형 재난에 대비한 훈련이다”며 “각급 재난관리 책임기관 간 공조·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