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리산댐 건설의 직간접적인 피해의 당사자인 남원시민을 무시한 지역이기주의적 발상의 전형
- 지리산 인근 기후변화에 따른 농업피해, 생태계 파괴, 문화유산 수몰 등 주민 생존에 엄청난 타격 우려

 
전북도의회 강용구 의원(남원2)은 경상남도의 지리산댐 건설계획에 대해 남원시민을 무시한 지역이기주의적 발상의 전형이라고 비판하며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지난 9월 9일 경상남도는 경남도민들의 식수공급을 위해 지리산 다목적댐(문정댐)건설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남도에 따르면 지리산댐을 통해 하루 107만 톤의 물을 확보해 서부경남 지역인 부산과 울산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강용구 의원은 “이미 정부와 전문가들이 서부경남 지역의 취수원으로 낙동강 원수가 가장 효율적이라고 협의했으나 최근 낙동강 녹조로 인해 지리산댐 조성을 다시 거론하고 있는 상황이다.”라며 경남도의 주장은 4대강 사업으로 오염된 낙동강의 수질개선을 포기하는 것이라며 우려를 나타냈다.

강 의원에 따르면 지리산댐 건설문제는 이미 30년 전부터 꾸준히 제기됐으나 지역주민, 환경단체, 시민단체 등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또한 2012년에 이미 국토부와 한국개발연구원의 예비 타당성 결과 식수원으로 부적합하다고 평가한 바 있으며, 환경부에서도 생태계를 파괴할 우려가 있다는 결론을 내리기도 했다.

강용구 의원은 “지리산에 댐을 건설하면 댐 인근지역 기후변화로 농업피해는 물론이고 주변 생태계가 완전 파괴되고 문화유산이 수몰되는 등의 상당한 피해가 우려된다”며 “당장 지리산 인근 지역 주민들의 생존에도 엄청난 타격을 입힐 것인데 경상남도의 주장은 영호남의 갈등만 초래할 뿐 지리산댐 건설 계획을 전면 백지화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