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민중연합당 의원 일동는 14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감장에서의 기금운용본부의 백지화 발언을 강력히 규탄했다.

 

전북도의회는 이날 "최근 국민연금공단 국정감사에서 새누리당 일부 의원들의 기금운용본부 전주 이전 원점 재검토 주장에 문형표 공단이사장이 공사화 필요성으로 맞장구를 치면서 또다시 전북도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라면서 "특히 공사화 논의는 없다던 문형표 이사장의 이번 손바닥 뒤집듯 노골적인 번복 발언은 기금운용본부를 관할하는 공단의 수장으로서의 자격을 의심하기에 충분했다."고 비난했다.

도의회는 또 "기금운용본부 전북이전은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후보 및 당선인 시절부터 국가균형발전을 강조하며 기금운용본부 전북이전의 당위성을 역설한 바 있다"며 "여야 정치권 합의로 개정된 국민연금법에 따라 내년 2월이면 완공과 함께 본사 이전을 목전에 두고 있다"고 했다.

이어 "기금운용본부의 전북 이전을 계기로 그동안 낙후의 대명사였던 전라북도는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절호의 기회로 맞아 금융타운 조성과 인력양성 및 정주여건 등 후속조치를 준비해 왔다"면서 "살아남기 위한 낙후지역의 처절한 몸부림에도 최근 새누리당 일부 의원들과 문형표 이사장의 발언은 다된 밥에 재를 뿌리는 격으로, 기금 중심의 금융프로젝트가 완성될 날만을 학수고대하던 전라북도와 금융산업 육성 조례까지 제정한 전북도의회 입장에선 청천벽력이 아닐 수 없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기금운용본부 공사화는 겉으로 수익성과 독립성을 명분으로 삼고 있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국민연금기금에 대한 정부 경제부처의 개입을 높이겠다는 것에 지나지 않다" 며 "이미 이전이 확정된 기금운용본부를 놓고 공사화 논의를 거론하는 것 자체가 전북 홀대 논란이 극에 달한 상황에서 LH 사태 이후 상심에 빠진 도민들을 또다시 무시하고 조롱하는 처사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도의회는 끝으로 "전라북도의회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전북 이전 원점 재검토 및 공사화 발언을 규탄하며 해당자의 공개 사과와 정부 및 새누리당의 공식 입장을 발표 할 것"과 "보건복지부 장관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기금운용본부 본사 이전 계획에 따라 이전 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