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35% 의무채용 당론채택·전주역사 전면개선 건의

전주시가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35% 의무채용 당론채택과 35년 전에 지어져 낡고 협소한 전주역사(驛舍)의 전면개선을 더불어민주당에 요청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27일 쌀값 폭락 대책 마련을 위한 현장 간담회 참석차 전북을 방문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을 만나 전주시 주요현안을 건의했다.

먼저, 김 시장은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 조성된 혁신도시가 당초의 조성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더불어민주당이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35%이상 의무채용 법제화’를 당론으로 채택해줄 것을 요청했다.

현재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의무채용은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혁신도시의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등 근거는 마련돼 있으나 의무사항이 아닌 권고사항이어서 실질적인 채용 효과는 미비한 실정이다.

실제, 전북혁신도시의 경우 지난해 총 445명의 정규직 신규채용 인원 중 지역인재는 15% 수준인 67명에 그치는 등 전국 10개 혁신도시 공고기관의 지난해 지역인재 채용률은 13.5%에 불과하다.

김 시장은 이에 따라 지역균형발전의 상징이 될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35%이상 의무채용 법제화’를 이뤄낼 수 있도록 더불어민주당이 당론으로 채택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와 함께, 김 시장은 호남의 관문인 전주역사 문화재급 전면 개선을 위해 더불어민주당이 힘을 실어줄 것을 요구했다

지난 1981년에 지어진 전주역은 제반시설이 노후되고 협소하며, 편의시설도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하지만, 호남고속철도 개통 이후 철도를 이용해 전주를 찾는 관광객이 폭발적으로 늘어나 전국 역 가운데 서울역을 제외하고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나아가, 국제슬로시티 확대 재인증과 세계적인 배낭여행 지침서인‘론리 플래닛’이 1년 안에 가봐야 할 아시아의 10대 명소에서 전주를 3위로 선정하는 등 더 많은 관광객이 전주로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김 시장은 향후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관광객 수용과 전주의 첫인상 개선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에서 전주역사 전면개선을 추진할 수 있도록 더불어민주당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