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산 위기 극복한 군산 시민의 승리, 의료복지수준 크게 향상될 것”

부지를 둘러싸고 환경영향 논란 등으로 수 년 째 표류해온 ‘군산 전북대학병원 건립’ 사업이 정상화의 급물살을 타면서 지역사회에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국회 김관영 의원은 보도자료를 내고 기획재정부가 지난 5일 군산 전북대병원 건립 사업 총사업비 변경을 최종 승인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이는 내년도 예산 배정의 필수 통과 과정으로써 본격적이고 분명한 사업 재추진을 의미 한다.

당초 선정 공표됐던 건립예정지에 대해 시민사회와 군산시의 반목이 심화되면서 수포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냐는 비관론이 지난 총선에서 팽배했던 만큼 이번 깜작 희소식에 대해 지역사회가 모두 환영하는 분위기다.

이와 함께 지난 총선에서 ‘군산 전북대병원 정상 추진’을 공약으로 내건 바 있던 김관영 의원이 기획재정부와 교육부 그리고 군산시와 시민사회 단체 사이 조율을 이끌어냈다는 전언이다.

실제로 사업이 난관에 부딪혀 확보예산을 사용하지 못해 불용처리 될 위기 놓였던 해당 사업예산이 올해 예산으로 이월된 바 있다. 이는 국가재정법상 이례적인 배려였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소속이었던 김 의원의 역할이 결정적이었다는 것이 정가와 관가에서의 공동된 평가다.

김 의원은 “비 온 뒤에 땅이 더 굳는다는 말처럼 무산위기를 군산 시민의 지혜로 극복해 낼 수 있었다”며 “무사히 개원할 때까지 주의를 놓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한 “오래 기다려온 대형병원”이라며 “개원 시 군산은 물론 인근 시군구의 의료복지수준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추석 명절을 앞두고 시간차를 두고 연달아 전해진 ‘해망동 수산물시설현대화 예산 215억 원 확보’, ‘군산전북대병원 정상 추진’ 낭보가 김 의원의 지난 20대 국회 총선 공약이었다는 사실이 새삼 회자되고 있다. 특히, 임기 100일 만에 이룬 실적에 지역사회의 평가가 긍정적이다.

앞으로 오는 12일 교육부가 재선정된 부지 발표하고,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그간 부동산 투기를 우려해 부지 재선정 결과를 비밀에 부쳐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