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무총리실 등에 지역여론 전달

새만금 생태.환경용지구간 방수제 축조를 촉구하는 지역여론이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사)군산발전포럼을 비롯한 12개 군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13일 새만금 생태?환경용지구간 방수제 조기 축조 건의문을 채택하고 사업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시민사회단체는 생태.환경용지구간 방수제 미축조 시 산업단지 분양가 상승으로 가격경쟁력이 떨어져 기업유치가 어려워지고, 내부개발이 지연되어 외자유치를 위한 시기를 놓쳐 경쟁력이 상실된다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또한 위 구간 방수제 미축조로 새만금 담수호 전체 면적이 11,800ha에서 15,100ha로 3,300ha가 증가하게 될 경우 상시 정체수역으로 인한 수질악화 가능성도 제기했다.

"새만금 방조제 공사가 마무리되고 본격적인 내부개발사업이 시작되고 있는 시점에서 당초 계획되어 있는 방수제 축조를 지연시키는 것은 국가발전과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더욱이 "새만금지구 내 첫 내부개발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새만금 산업단지 조성사업은 고용창출과 생산유발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고, 다른 내부개발사업에도 미치는 영향이 크다며 최대한 조성원가를 낮춰 분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생태.환경용지구간 방수제는 단순히 방수제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새만금지구내 내부 간선도로망 확충을 통한 물류비용 절감과 군산공항의 국제공항 추진을 위해서도 조기 시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정부가 지난 1월 새만금 기본구상 및 종합실천계획 발표시 방수제 축조 공사와 관련 총 77km 구간 중 부처 간 이견이 없는 농업용지구간 54km만 확정하고 생태.환경용지 구간은 부처 간 협의 결과에 따라 방수제를 축조하기로 유보한데 따른 것이다.

이들 시민사회단체는 지역여론을 전달하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건의문을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새만금 위원회, 한나라당, 민주당 등에 전달했다.

이에 앞서 지난 3월15일에는 군산상공회의소에서 생태.환경용지구간 방수제 축조 건의문을 발표했으며, 군산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해 시내 곳곳에 생태.환경용지구간 방수제 축조를 촉구하는 현수막을 게첨 하기도했다./박정호 기자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