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운영하던 사업장의 공금을 횡령하고 불법 선거자금을 사용해 재판을 받고 있는 전북 익산시의회 김주헌 의원이 일련의 사태에 대해 사과했다.

그러나 김 의원은 '낭산지역 환경오염 방지대책 민관협의회'의 사업장 전수조사 방침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밝혀 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김 의원은 28일 익산시청 기자실을 찾아 "일련의 혐의가 있어 재판을 받는 과정"이라며 "지정폐기물이나 폐유 등을 매립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동업자와의 갈등으로 고소·고발, 진정 등이 발생하고 있다"며 "진실은 법정에서 가리겠다"고 밝혔다.

또 "검찰 수사과정에서 지정폐기물이나 받지 않아야 할 폐기물이 없다는 것이 밝혀졌다"며 "진실이야 어떻든 물의를 일으킨 부분에 대해서는 사과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선거를 치르며 수억원을 합의금 명목으로 지불한 사안에 대해서는 일부 인정하며 "합의금 명목으로 지급했으며 정확한 것은 재판과정에서 밝혀질 것"이라고 부연했다.

더불어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사태도 고민하겠다"며 "시기는 단정할 수 없으나 동료 의원들과 상의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낭산면 주민들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민관협의회가 김 의원의 폐석산에 대해 실태조사를 하겠다는 방침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 갈등이 예상된다.

민관협의회 실태조사가 재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전제한 김 의원은 "민관협의회 조사는 재판이 끝난 후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며 "이미 검찰 조사가 한 차례 있었기 때문에 추가 조사는 불필요하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한편 '낭산지역 환경오염 방지대책 민관협의회'는 김 의원이 운영했던 사업장에 허가 받지 않은 폐기물이 매립돼 있고 또 다른 불법 매립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 주민이 원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실태조사에 나설 계획임을 시사한 바 있다./강명수 기자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