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新기후체제 공동대응 위한 3청 융합행정 공동연수 개최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5일 국립농업과학원 대회의실에서 신기후체제 출범에 따른 공동대응 능력 강화를 위해 기상청․산림청과 함 '3청 융합행정 기후변화 대응 공동연수'를 개최한다.

지난해 기후변화, 재난대응 등과 관련한 융합행정 구현을 위한 상호 이해 증진의 시간을 가진데 이어, 올해는 농촌진흥청, 기상청, 산림청의 기후변화 대응 업무 담당자 30여명이 참석해 3청간 협업과제 발굴 등 협력강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공동연수에서 각 기관 전문가들이 ‘육상 생태계 장기 관측’, ‘ 기후변화 영향 장기예측’, ‘재해재난 대응 체계 구축’ 등 총 3분야에 대해 주제 발표를 하고, 이를 토대로 협력방안을 찾기 위한 토론을 할 예정이다.

제1세션은 ‘육상생태계 장기관측’ 분야에서는 농업 환경 및 작황 관측을 위한 원격탐사 플랫폼 확대, 탄소순환 관측 연구, 원격탐사 자료를 활용한 기후변화 취약 상록 침염수림 변화 모니터링 체계 구축에 대해 발표한다.

제 2세션은 ‘기후변화 영향 장기 예측’ 분야는 신기후변화 시나리오 산출 계획, 기후변화에 따른 농업생태계 생물계절 및 생물 다양성 연구, 주요 산림수종의 지리적 분포 및 기후변화에 따른 영향 평가에 대해 발표한다.

제 3세션은 ‘재해재난 대응 체계 구축’ 분야에서는 관측자동화 추진 등 관측망 발전방향, 상세예측모델 현황과 계획, 기상 농업기상재해 모델링 연구, 산악기상정보 서비스 및 현장 실용화 기술 개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이지원 연구정책과장은 “이번 연수는 기후변화, 재난 대응을 위한 상호간의 연구 현황을 이해하고 상호협력 방안을 마련하는 데 의미 있는 자리이다”라며, “앞으로 3청은 오늘을 계기로 교류를 더욱 강화하고 기후변화 대응 협업과제 발굴 등의 협력을 통해 新기후체제에 공동대응 하도록 상호 노력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