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20대 국회 개원연설 "3당대표와 회담 정례화"
-"국민 위한 일에 여야 따로 없어…상생과 화합의 전당 돼야"
-"국회, 민생법 더 일찍 통과되도록 협조 부탁"

박근혜 대통령은 13일 "앞으로 3당 대표와의 회담을 정례화하고, 국정운영의 동반자로서 국회를 존중하며 국민과 함께 선진 대한민국으로 가는 길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20대 국회 개원식에서 진행한 개원연설에서 "20대 국회를 맞이해 국민의 민의를 대변하고, 국민을 위한 국회를 만들어 주실 것이라 기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국민을 위한 일에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20대 국회는 상생과 화합의 전당으로 오로지 국민의 입장에 서서, 나서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우리 국민들의 삶의 질이 나아지게 하기 위해서는 정치가 국민을 위해 헌신해야 하고, 정쟁을 거둘 수 있는 정치문화의 변화가 절실하다"며 "최근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우리 국민이 20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화합'과 '협치'였고, 또한 많은 국민들은 20대 국회가 제 역할을 잘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처럼 국민의 기대와 열망을 안고 출발하는 20대 국회가 국민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국정의 한 축을 든든히 받쳐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며 "정부도 국회와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국민에게 희망을 드리는 국정운영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박 대통령은 "지금 우리 국민들이 지고 있는 삶의 무게가 너무 무겁다"며 "청년은 일자리 때문에 힘들어 하고, 부모세대들은 은퇴 후 노후 때문에 불안해한다. 중소 자영업자들은 장사가 안 되어 애가 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 19대 국회에서 통과시켜주신 크라우드펀딩법과 관광진흥법 등 경제활성화 관련법은 현재 투자와 일자리를 늘리면서 국민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 20대 국회에서는 이런 민생과 직결되는 법안들이 좀 더 일찍 통과돼 국민들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릴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김형섭 기자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