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만 예능인들의 귀농귀촌을 지원하기 위한 예능인 귀농사업단이 정식 출범한다.

전국예능인노동조합연맹(위원장 박일남, 전예맹)이 130만 예능인의 행복한 귀농귀촌을 지원하기 위해 귀농교육과 수익형 예능인 귀농마을 조성, 농업기술 지원, 고소득 농작물 생산시스템, 귀농-영농 생산 직거래 채널 구축 등을 전담할 '예능인 귀농사업단'(단장 김동훈)을 17일 공식 출범한다고 발표했다.

전예맹은 최근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예능인 귀농사업단 사무소를 개소, 예능인들의 취약한 경제적 자립구조를 개선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위한 귀농귀촌 사업을 집중 개발할 예정이다.

전예맹 귀농귀촌 사업은 예능인들과 함께하는 대단위 주말농장과 매주 마을별로 개최되는 다양한 예술공연과 창작 전시회, 예술가에게 직접 배우는 각종 체험교실 등 예능코드에 맞춘 다양한 문화콘텐츠 수익상품을 개발, 예능인 귀농귀촌 마을을 새로운 문화예술 관광지로 탈바꿈시켜 귀농인들이 지속적으로 고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설계한게 특징이다.

예능인 귀농사업단은 우선 거창, 제주, 춘천, 산청, 무안, 홍천 등 전국 6개 거점을 중심으로 지역별로 30~300가구 규모의 귀농과 문화예술이 어우러진 대단위 수익형 예능인 귀농마을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이와함께 표고버섯, 백화고버섯, 참송이버섯, 아로니아 등 고수익 특용작물을 집중 재배해 마을내 농업법인과 가공공장을 통해 버섯국수, 버섯차, 버섯장아찌, 버섯분말 등을 생산, 예능인 마을별로 각기 독특한 콘텐츠를 입혀 대도시 제휴회원과 식재료 공급사를 통해 직거래 방식으로 판매할 방침이다.

경남 거창에 추진중인 '거창 수승대의 풍경' 예능인 마을은 거창국제연극제로 유명한 수승대에 위치해 전예맹이 야심차게 추진중인 예능인 귀농귀촌마을 시범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다.

영농교육장, 수익형 주말농장, 버섯재배시설, 상설공연장, 황경수 유소년 씨름 아카데미, 남포동의 주막거리, 실용음악교실, 레스토랑, 편의시설이 들어설 예정이어서 거창의 대표적인 문화예술공간이자 랜드마크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콘도미니엄 127세대, 글램핑 온천 개발, 예능인 사관학교 상설공연장, 명품 아울렛 등의 대단위 시설을 설립해 세계적인 문화예술 관광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이와함께 제주에도 해외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5,000대 규모의 대단위 수익형 주말농장 카라반을 운용할 예정이다.

김동훈 예능인귀농사업단장은 "130여만 예능인 중 취약 계층 90% 약 100만 여명이 농촌으로 돌아가 도시에서의 생활고를 해결하고 주경야독으로 창작과 표현으로 이어지는 예능인 본연의 끼를 발산한다면, 농촌과 도시의 문화격차를 해소하고 우리 문화예술의 발전과 농업의 과학화, 귀농에 대한 인식 변화로 전 농촌이 영농 관광단지로 거듭 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예능인노동조합연맹은 가수노동조합, 탈렌트노동조합, 모델노동조합, 영화인노동조합, 보조출연자노동조합, 연출자노동조합 등 18개 직능별 노동조합을 거느린 예능인노동단체다.

1988년 9월 설립된 전국예능인노조로 시작해 1999년 연맹으로 확대된 전국 최대의 연예인 노동조합 조직으로, 예능인이면 스타나 무명인이든 상관없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조합원은 총 130만명에 달한다.

지난해 5월에는 고용노동부로부터 직업안정법에 따른 국내 예능인 근로자 무료 공급사업자로 선정되는 등 예능인 권익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